뉴스레터 5호

뉴스레터

뉴스레터 5호
2023.1.18.
5호를 내며 
본 메일은 ‘새로운 학문생산체제와 지식공유를 위한 학술단체와 연구자 연대’(이하 지공연)가 2023년 1월 18일 발행한 5호 뉴스레터입니다. 2022년 우리 학계에서 벌어진 일들을 돌이켜보면 낯부끄러운 사건이 많았습니다. ‘Yuji’ 논문, 고위층 자녀들의 수상한 논문 게재, 연구부정 쯤은 별 하자가 아닌듯한 교육부 장관의 요란했던 등장. 특권층이 부와 권력의 세습을 위해 대학과 학문을 악용하고 약탈하는 모습을 학문공동체는 무력하게 바라봤습니다.
회원 인터뷰 (김명환 집행위원)

인터뷰일시 : 2022년 12월 27일(화) 오후 3:00 ~ 4:30

장소 : 줌 온라인

 

국내 부실 학술지의 문제와 그에 대한 대응의 과제

 

박서현 안녕하세요 김명환 선생님. ‘새로운 학문 생산 체제와 지식 공유를 위한 학술단체와 연구자 연대’(지공연)에서 발행하는 제5호 뉴스레터 게재를 위해 기획한 지공연 회원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먼저, 선생님께서 연구책임자로 수행하신 한국연구재단(재단) 정책과제 「학술지 평가 및 학술지 실태점검 개선 발전 방안 연구」에 대해 문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더 읽기

지식공유연대 2022년 하반기 심포지엄 (20221118)
2022년 11월 18일 지식공유연대는 2022년 하반기 지식공유 심포지엄 <‘약탈’을 넘어 ‘커먼즈’로: 연구윤리 회복과 대학사회 자정을 위한 세미나>를 주최했습니다. 본 심포지엄은 논문 표절, 부실 학술지 및 약탈적 학술지의 등장, 학술지 평가를 위한 조작과 같은 연구부정 행위가 공공연히 자행되는 현실을 진단하고 건강한 학술생태계를 연구자 스스로 만들기 위한 대학사회와 연구자 자신의 자정운동의 토대를 놓기 위해 기쵝되었습니다.
회원동정 
지식공유연대 천정환 공동의장은 서울대 아시아도시사회센터와 시·시·한 연구소가 발행하는 웹진 <공유도시> 2022년 11월호에 인터뷰 “경쟁과 성과주의에 찌든 연구 환경을 공공적 가치로 바꿔야 합이다”를 게재했습니다. 본 인터뷰에서 천정환 의장은 지식공유연대가 출범하게 된 맥락과 목적, 지식공유의 의미와 사례, 오늘날 대학의 문제와 변화의 방향 등을 소개합니다.
이 뉴스레터는 지식공유연대 미디어팀이 제작했습니다. 
이전 뉴스레터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신청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수신거부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새로운 학문 생산 체제와 ‘지식 공유’를 위한 학술단체와 연구자 연대
knowcommon@gmail.com
29뉴스레터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

댓글

*